07-19

가족법인 설립 - 자녀지분 취득자금

안녕하세요. 가족법인 설립시 미성년자 자녀를 주주로 넣는 걸 고려중입니다(부모 5 : 자녀5) 자본금이 100만원인 경우 자녀 출자금은 50만원에 불과한데요. 혹시 자녀의 출자금 50만원을 자녀 증여세 신고후 넣어야 하나요? 아니면 2천만원까지 비과세 이니 그냥 부모가 대납해도 될지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원칙적으로 증여세 신고 대상입니다. 미성년자가 직계존속으로부터 증여받을 경우, 10년간 2천만원까지 증여재산공제가 적용되어 납부할 증여세는 없습니다. 이는 정확히 표현하자면 비과세 대상이 아니고증여재산공제를 적용받아 납부할 증여세가 없는 것입니다. 납부할 증여세가 없을 경우, 증여세 신고를 늦게하거나 안하셔도 관계는 없습니다. 다만, 추후 추가적으로 자녀에게 증여할 것을 가정한다면 소액이더라도 증여세 신고는 미리 하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증여세 신고는 증여를 받은 자녀가 하는 것이며, 홈택스에서 증여세 신고 가능합니다. 증여세 신고시, 가족관계증명서와 계좌이체내역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