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5

3.3% 프리랜서 고용하면 계약서 반드시 써야하나요?

꼭 안써도 문제 없는건가요? 나중에 기장에 문제가 생기는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앞으로는 계약서를 써야할까요?
2개의 전문가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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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계약서를 작성안하더라도 정상적으로 원천징수 신고 및 급여지급을 했다면 인건비 비용처리는 가능합니다. 2. 이를 차치하고, 사회통념적으로 고용계약을 한다면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도 추후 급여 미지급 등의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계약서를 정식으로 작성하하는 것을 원할 것입니다. 입장을 바꿔보시면 될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노우만세무회계 안성인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프리랜서 고용시에는 서로 합의하에 계약서 작성유무를 판단하시면 됩니다. 기장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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