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3

오피스텔 월세 부가세 관련 질문입니다.

저는 임차인이고 오피스텔 알아보는 과정에서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어서 알아보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은 1. 오피스텔 주거용도 부가세를 임차인이 임대인한테 납부를 해야하는지 (월세+부가세10%) 2. 제가 사업자가 있는데 면세사업자 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업무용인 오피스텔에 들어갈 경우 부가세를 환급 받을 수 있다는데 면세사업자인 저는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없는 경우 이럴 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3. 임대인이 일반과세자인지 간의과세자인지 알아낼 수 있는지 방법 궁금합니다. 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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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연세무회계컨설팅 김주성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오피스텔 주거용도 부가세를 임차인이 임대인한테 납부를 해야하는지 (월세+부가세10%) -->85제곱미터이하면 납부안해도 됩니다 2. 제가 사업자가 있는데 면세사업자 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업무용인 오피스텔에 들어갈 경우 부가세를 환급 받을 수 있다는데 면세사업자인 저는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없는 경우 이럴 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환급이 안됩니다 방법은 없습니다. 3. 임대인이 일반과세자인지 간의과세자인지 알아낼 수 있는지 방법 -->수입금액이 연 1억 4백만원 이하면 간이과세자입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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