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1

해외직구대행업, 사입, 병행수입 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저의 본업은 미용사(프리랜서)이며, 이번에 새로 부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부업에 대하여 질문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원래 저는 해외직구대행업만을 시작할 생각으로 해외직구대행업에 적합한 사업자등록증 냈습니다. 하지만 사입과 병행수입도 같이하고싶은 생각에 질문을 드립니다! 현재 저의 사업자등록증에는 아래처럼 표기되어있습니다. 주종목 업태 : 소매업 / 종목 : 해외직구 부종목 업태 : 소매업 / 종목 : 전자상거래 질문1) 위의 사업자등록증으로 사입과 병행수입을 겸업할수 있을까요? 만약 안된다면 또다시 사업자등록증을 내야하나요? 질문2) 해외직구대행업 지출처리비용 전용으로 사용할 신용카드를 만들었는데요, a.이 신용카드로 사입과 병행수입의 지출비용을 처리할때 같이 혼용해서 써도 무방한가요? b. 만약 한개의 카드로 해외직구대행업, 사입, 병행수입의 지출비용처리가 가능하다면 해외직구대행업 지출기록, 사입 지출기록, 병행수입 지출기록지를 각각 따로 만들어놓아야할까요? c. 한개의 카드로 혼용사용을 비추하거나 불가하다면 해외직구대행업, 사입, 병행수입 에 대한 지출카드를 각각 따로 만들어야하나요? d. 해외직구대행업, 사입, 병해수입에 대한 수입통장도 따로 만들어야 하나요? 아니면 한개의 통장으로 사용해도 될까요? 한개의 통장으로 사용해도 된다면 이것또한 해직대, 사입, 병행수입에 대한 수입원에 대한 기록 각각 해놔야겠죠? 질문3) 아직은 부업에 대한 수익이 0원이지만 향후 부업으로 인한 매출이 올라간다면, 본업으로 인한 세금신고를 할때 영향을 미칠수가 있는것인가요? 음..그러니까 본업수익과 부업수익의 대한 세금처리를 할때 서로 별개인지 아니면 서로 어떤 관계의 영향을 미칠수도 있는지 궁굼합니다. 염치없이 질문이 길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세금에 대하여 신경을 아예 쓰지않고있다가 최근들어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부디 저에게 좋은 공부가 될 수 있도록 상세한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바라며 아울러 이 사이트가 번창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질문1) 사입은 일반적으로 재판매 하기 위해 물건을 도소매로 구입하는 것을 말하는데 전자상거래 소매가 종목에 추가 되어 있고 소매업 등을 하기 위해서 물건을 제조하는 게 아니라면 어딘가에서 매입을 해야하는 것이니만큼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매업 등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라도 사업자등록을 별도로 낼 필요는 없고, 업종을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2) 1. 업종별로 세액공제/감면을 받는 등의 구분 경리가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사업자등록이 별도로 있는 경우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관리 차원에서 좋습니다. 2. 사업자등록상 해외직구를 해주거나, 국내에서 사입해서 스마트스토어등의 전자상거래로 판매하시는 것으로 보이는데, 해외/국내 부분은 별도로 관리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한 개의 카드로 사용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4. 역시 관리 차원에서 여러 통장을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이며, 여러 통장을 사용하는 게 더 번거롭고, 통장 내역 등으로 필터링이 가능한 하면 하나의 통장을 써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사업용계좌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개인의 생활비 등을 사업용계좌로 지출하지 않는 것입니다* 질문3) 본업이 프리랜서 사업소득이며 + 부가적으로 다른 사업을 하시는 것(본업과 부업이 모두 사업소득)으로 부가적인 수입 크기와 상관없이 모두 합산하셔서 5월 종합소득신고 하실 때 합산하여 신고하시면 됩니다. 본업과 부업의 관계는 어떤 소득이냐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합산해서 신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치는영향은 아주 간단하게는 두 소득에 합산됨에 따라 적용되는 종합소득세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이건 본업만 하고 본업의 소득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이슈입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