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자녀에게 주택 증여할수 있는 방법

최근
안녕하세요! 인천시연수구송도동에 거주합니다 (투기과열지역) 15년 보유한 주택이 일시적 2주택으로 양도세 비과세 구간이며 이 주택을 대학생 아들에게 증여를 하고자 합니다.아들은 현재 단기 알바를 하여 150만원정도 급여를 받고있습니다. 현재 아파트 시가 6억5천,취득가액 2억 이며 담보대출 3천정도 있습니다. 세입자는 곧 전세만기로 나갈예정이므로 공실이라고 가정하고 질문드리겠습니다. 얕은 지식으로 제가 알기로는 저가 양도가 있고 또는 부담부증여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용증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증여했을때 필요한 자금과 절세하여 증여할수 있는 방법을 꼭 부탁드립니다 . 자산이 많아서 증여하는것은 결코 아니며 30년 동안 맞벌이하면서 겨우 집한채 마련한 평범한 엄마입니다. 넉넉하지 않은 살림이지만 열심히 살려고 하는 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니 부디 합리적으로 절세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시면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을 달아주세요!
지금 690명이 보는 중, 간단한 답변 후 수임을 유도해 보세요.
답변하기
2개의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가족간의 부동산 소유권이전의 경우 증여, 부담부증여, 저가매매 등 말씀하신대로 세금을 줄일 방안이 굉장히 다양합니다. 다만, 특수관계인간의 거래는 제3자와의 거래에 비해 세무조사의 대상이 될 여지가 크고 소유권 이전시 선행되는 기관인 지자체에서 막히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따라서 세법상 검토해야할 부분뿐만 아니라 실무상 가능한지 여부, 매매가를 어디까지 내려도 인정이 되는지 등 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실제로 진행해 보지 않았으면 알지 못하는 요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절세방법과 절세액은 상황에 따라 양도세, 증여세, 취득세 중과 여부 등으로 달라지게 되므로 전문가와 구체적인 상의를 통해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도움이 됐어요!
전세 세입자 다시 받으시고 부담부증여 검토해보세요
2 도움이 됐어요!
질문하기

질문답변 주의사항

간단한 문의를 위한 곳이므로 복잡한 상담 및 세액 계산이 필요한 질문은 답변을 받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지 못한 경우 매칭요청이나 전문가 찾기 메뉴를 이용해주세요.

답변 완료된 상담글은 작성자 비공개 상태로 인터넷에 검색 및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