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1

프리랜서인데 종소세 vs 사업자신고후 부가가치세 어떤 쪽이 절세?

2021년 가을에 다니던 회사를 퇴사했습니다. 당분간은 연소득 2~3천만원 예상 중이며, 인터넷 컨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유튜브X 블로그X 플랫폼을 통한 디자인 소스 판매 사업입니다.) 비정기적으로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때 프리랜서 활동으로 생긴 수익을 1. 종합소득세로 신고 2. 간이과세자로 등록 후 신고 > 수익이 많아진다면 일반과세자로 전환 하는 쪽 중에서 어느 쪽이 세금이 덜 나가며, 부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적은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어느 쪽이 앞으로 관리하기 편할까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신세계 세무회계 컨설팅 이형석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저희 사무실도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TV 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분들을 세무관리하고 있는데요. 프리랜서의 경우 사업 인프라가 없는 사업자이다 보니 효율적인 절세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자 등록 후 절세 관리하는 방법이 더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장 계약시 안내해드립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