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포세무회계 김영훈 세무사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1년부터 달라지는 간이과세 주요 개정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이과세자 기준금액 상향

간이과세제도는 사업규모가 영세한 사업자에 대하여 세법 지식이나 기장능력이 부족한 점 등을 고려하여 납세의무 이행에 편의를 도모하고 세부담 등을 덜어주기 위하여 공급대가에 업종별 부가가치율 및 세율을 적용하여 간편하게 납부세액을 계산하는 제도인데요.

종전에는 직전연도 공급대가(부가가치세 포함)의 합계액이 4800만원 미만인 경우에 간이과세자에 해당하였지만 2021년부터는 4800만원에서 8000만원으로 간이과세 기준금액이 상향되었습니다. 다만, 부동산임대업 및 과세유흥장소를 경영하는 사업자의 기준금액은 종전과 동일하게 4800만원입니다.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급의무

간이과세자의 경우 세금계산서 대신 영수증을 발급해왔는데요. 이번 부가가치세법의 개정으로 인하여 간이과세자도 세금계산서 발급의무가 부과됩니다.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자들은 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 간이과세자 중 신규사업자

ⓑ 간이과세자 중 직전연도 공급대가 합계액이 4800만원 미만인 사업자

ⓒ 사업자가 아닌 자에게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자


간이과세자 납부의무 면제 기준금액 상향

종전에는 해당연도 공급대가가 3000만원 미만인 간이과세자에 대해서는 부가가치세 납부의무가 면제되었는데요. 해당 기준금액이 올해부터는 3000만원에서 4800만원으로 상향되며 모든 업종에 대해서 적용됩니다.


간이과세자 발급 신용카드매출전표등에 대한 매입세액공제

종전에는 일반과세자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받고 세금계산서가 아닌 신용카드매출전표등을 발급받은 경우에 매입세액공제를 해줬는데요. 2021.07.01 이후 간이과세자(신규사업자 및 직전연도 공급대가 합계액 4800만원 미만인 사업자 제외)로부터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받고 신용카드매출전표등을 발급받은 경우에도 매입세액공제가 허용됩니다.


간이과세자 의제매입세액공제 배제

사업자가 부가가치세의 면제를 받아 공급받은 농·축· 수· 임산물을 원재료로 하여 제조 또는 가공한 재화 또는 창출한 용역의 공급이 과세되는 경우에 법정산식에 의하여 계산된 금액을 공제해주는 제도인 의제매입세액공제는 일반과세자 뿐만 아니라 간이과세자도 적용받을 수 있었는데요.

2021.07.01 이후 간이과세자가 공급받거나 수입신고하는 면세농산물 등에 대해서는 의제매입세액공제가 배제됩니다.


올해 간이과세 규정에 많은 변화가 있고 이외에도 매년 개정되는 세법으로 인하여 많은 분들이 혼란을 겪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세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저희 사무실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