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 재산 전문 세무사입니다.

오늘은 종합부동산세 절세사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건데요.


해당 기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올해 2021년 부터 종합부동산세 개정안이 적용됨으로써 작년 2020년 대비 종부세가 굉장히 많이 오르게 되는데요, 중과세율이 적용되시는 다주택자 분들은 많게는 작년 대비 3~5배 정도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 종합부동산세 계산구조

종합부동산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2021년 종부세 폭탄의 이유를 간략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최근 부동산 가격의 급등

(2) 정부의 공시가격 현실화율 반영

(3) 종부세 개정을 통한 세율 인상

(4) 매년 공정시장가비율의 인상

■ 과세사례

그렇다면 실제로 2020년과 비교하여 2021년에 얼마나 종부세가 과세되는 걸까요 ??

간략한 사례를 들어봤습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중과세율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많게는 3천~5천만원의 종부세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종부세의 무서운점은 취득이나 양도시 1회만 과세되는 취득세, 양도세와는 다르게 종부세는 보유세로서 매년 발생되는 세금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수천이 되는 종부세를 매년 부담해야하는 말도 안되는 일이 벌어지게 되게 되는데요,,,

일반 근로자분들 입장에서는 정말 엄청난 부담입니다.

■ 종부세 절세사례

<1> 2채 모두 부부 공동명의인 경우 -> 각각 1채씩 단독명의로 변경

<2> 2채 모두 남편 단독명의인 경우 -> 아내에게 1채를 증여

상황에 따라서 종부세 절세액은 1~3억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주택을 보유하신 상황에 따라 종부세 절세방안은 달라지며, 각자의 상황에 맞는 종부세 절세방안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각 상황에 맞는 절세방안에 대해서는 상담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안내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발생되는 증여세, 취득세와 비교

그렇다면 증여에 따라 발생되는 취득세, 증여세가 궁금하실텐데요~

실익을 검토해보기 위해서 발생하는 세금들과 절세되는 종부세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위의 표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증여를 통하여 취득가액을 높임으로써 이후에 발생되는 양도세까지 추가적으로 절세가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 알려드리지 못한 세부적인 내용과 추가적인 절세방법에 대해서는 상담 진행시 친절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발생예상되는 세액과 최종 절세되는 세액을 비교하셔서 실익을 검토하시고 진행하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부동산 세금은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하며 게속해서 개정이 되는 만큼 판단 미스 하나로 세금이 수억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잘못된 판단으로 신고하여 세무조사가 나오시는 분들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반드시 부동산 전문 세무사님과 상담을 통한 뒤에 완벽한 검토를 받으시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