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포세무회계 김영훈 세무사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동거주택 상속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세대 1주택 실수요자들의 상속세 부담을 완화하고자 도입된 동거주택 상속공제는

2009년 상속개시분부터 적용되고 있습니다.


동거주택 상속공제

상속세 및 증여세법 제23조의2


동거주택 상속공제는 6억원을 한도로 하여 다음의 금액을 공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상속주택가액(부수토지 가액 포함) - 주택 및 주택부수토지에 담보된 피상속인의 채무] × 100% (공제한도액 6억원)


동거주택 상속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법에서 정하는 요건을 준수해야 하는데요. 그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피상속인과 상속인(직계비속)이 상속개시일부터 소급하여 10년 이상 계속하여 동거할 것

② 피상속인과 상속인이 상속개시일부터 소급하여 10년 이상 계속하여 1세대를 구성하면서 1세대1주택(일시적 2주택 포함)에

해당할 것(무주택인 기간은 1세대 1주택 기간에 포함)

③ 상속개시일 현재 무주택자이거나 피상속인과 공동으로 1세대 1주택을 보유한 자로서 피상속인과 동거한 상속인이 상속받은

주택일 것

10년 이상 계속하여 동거한 기간을 판단할 때 미성년자인 기간은 제외합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동거기간의 예외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실제 동거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동거기간에는 산입하지 않지만 계속하여 동거한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1세대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2주택 이상을 소유한 경우에도 1세대가 1주택을 소유한 것으로 보며, 상속개시일에 피상속인과 상속인이 동거한 주택을 동거주택으로 봅니다.



동거주택 상속공제와 관련하여 상담하시는 분들이 자주 질문하시는 사항 몇가지에 대해서 정리해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Q1. 상속개시 당시 동거하지 않은 상속주택에 대해서 동거주택 상속공제 받을 수 있는지?

상속개시일부터 소급하여 10년 이상 하나의 주택에서 동거하였다면, 상속개시일 현재 거주하고 있지 않은 상속주택에 대해서도 동거주택 상속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Q2. 재건축사업으로 인해서 구주택의 멸실기간 동안 다른 주택에서 거주하는 경우 동거기간에 산입되는지?

재건축사업의 시행으로 일시적으로 다른 주택에서 거주하다가 완공된 주택으로 이사하는 경우에 다른 주택에서 거주한 기간도 동거 기간에 산입할 수 있습니다.

Q3. 상속개시일 당시 일시적 2주택에 해당하는 경우에도 동거주택 상속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일시적 2주택 상태에서 피상속인의 사망으로 인하여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상속개시일 현재 피상속인과 직계비속인 상속인이 동거하는 주택에 대하여 동거주택 상속공제를 적용합니다.(추후 다른 주택에 대하여 사후관리함)

오늘은 동거주택 상속공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