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

교환매매시 취득세 산정기준

*교환매매- 차액2억은 계좌이체 A주택:9억(kb시세) B주택:7억(kb시세) 올해까지 취득세산정 기준가를 A주택은 9억, B주택은 7억으로 알고 있으며, 2023년부터는 A,B중 높은가격인 9억으로 둘다 적용되나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택싱포인트 최윤영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현재는 교환거래로써 신고한 가액이 없을 경우, 취득세 과세표준은 "시가표준액"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공동주택가격/개별주택가격 등 공시된 가격을 의미합니다! 23년부터는 교환거래의 경우, 교환을 원인으로 이전받는 부동산등의 "시가인정액"과 이전하는 부동산등의 "시가인정액"(상대방에게 추가로 지급하는 금액과 상대방으로부터 승계받는 채무액이 있는 경우 그 금액을 더하고, 상대방으로부터 추가로 지급받는 금액과 상대방에게 승계하는 채무액이 있는 경우 그 금액을 차감한다) 중 높은 가액으로 하도록 합니다. "시가인정액"은 매매사례가액, 감정가액, 공매가액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가로 볼 수 있는 금액을 의미하고, 적어주신 가액이 매매사례가액 등 시가인정액이라는 것을 전제로, 23년부터는 9억원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