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14

가족간 부동산 거래시 세금 및 준비서류

17년 6월. 서울 30평 아파트 분양(7억 8천) 직업상 입주 불가, 가족에게 전세 현 매물 호가 :12억 5천(네이버 부동산) 최근 거래가액 : 10억 8천(23년 1월) 1. 9억 정도에 매매가 가능한가? • 일부 직업은 실거주 의무 예외 적용될 수 있다고 들음(해외주재원, 군인 등) • 시세보다 저렴하게 거래 가능? 2. 매매시 지불해야 하는 세금은? 3. 부동산 없이 직거래시 준비서류는? 4. 동생에게 자금 대출도 가능한가? (전세가액 제하고 6억 금액 중 일부)
3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당신의 자산 코디네이터 이상웅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가족간 저가매매, 교환 등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저가매매 관련하여 작성한 칼럼, 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6214596Q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424421830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337935363 [답변] 1. 가능합니다. 시세보다 저렴하게 가능하며 비과세 적용시 17.8.2 분양계약의 경우 2년 거주요건 없이 비과세 가능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추가 사실관계 파악 후 안내드릴 수 있습니다. 2. 매매시 기본적으로 양도세가 발생되지만 비과세 요건 충족시 발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0% 또는 3억원 이상 저가매매시 증여세가 추가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3. 관련 서류와 통장이체내역에 대한 안내사항은 계약 후 자세하게 안내드리고 있으며, 가족간 매매의 경우 이후 소명요청이 오게 되므로 소명대응을 사전에 대비하여 최초신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자금출처가 부족한 경우 출처를 만들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가족간 매매거래는 실거래가신고, 자금조달계획서를 및 조세회피 가능성이 높아 제3자간 거래와는 다르게 별도로 관리되는 거래로서 자금출처조사 등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매매가액 설정과 자금마련 등의 법적인 문제보다 실무적인 경험이 더 중요한 컨설팅입니다. 매매거래 후 지자체 및 세무서에서 소명요청이 오게되어 소명대응을 위한 구체적이고 꼼꼼한 입증자료를 준비와 법적근거가 필요합니다. 상담을 통하여 추가적인 사실관계 여쭤보고 상황에 맞는 가장 좋은 방안 안내, 거래가액 설정 등과 등기부터 감정평가, 신고, 사후관리까지 모든 진행 절차 대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유사한 사례에 대해서 수많은 건들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기존에 진행했던 건들에 대해서도 참고용으로 함께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김현우세무회계 김현우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23년 1월 기준이라면 9억 정도에 매매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 입주가 불가능 한 것은 가능하나 이는 매매가격이 아닌 비과세 요건을 판단할 때 필요한 정보입니다. 2. 매각시에는 양도소득세가 발생합니다. 3. 직거래시에는 계약서만 있으면 가능하지만 거래의 안정성을 위해 공인중개사를 통해 거래를 하시느 것을 권유드립니다. 4. 자금 대출도 가능하지만 아파트 거래를 동생분과 하는 것이며 차용 시점이 아파트 매각시점과 별 차이가 없다면 아파트를 매각한 것이 아닌 단순하게 증여한 것으로 볼 위험이 있습니다.
더보기
안녕하세요? 한상기세무회계사무소 한승철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 9억 정도에 매매 자체는 가능하나 1) 양도소득세 부당행위계산부인 규정으로 인해 양도가 12억으로 재계산되어 양도세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2) 해당 아파트 취득일이 2017.08.03이전이므로 비과세 거주기간 2년 요건은 적용되지 않을것으로 사료 됩니다. 2. 양도자 : 양도소득세 부담(비과세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양수자 : 취등록세 부담 증여세부담가능 (일정 금액 이상인경우) 3. 부동산매매계약서 4. 자금대출은 가능하나 동생이 이자율 4.6%이상의 이자를 실제로 지급해야 증여세 과세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