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1

상속주택을 매도하려는데 절세 방법

2016년 9월에 조정대상이 아닌 주택을 상속을 받았습니다 직장때문에 이사를 준비하던중 갑자기 상속을 받았습니다 2017년 8월에 주택을 구입 조정대상아닌 주택으로 이사하게 되었습니다 작년 부터 상속주택을 매매하려고 했는데 거래가 안 되어 2021년 5월에 매매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2주택이 모두 조정대상지역이 되었습니다 상속 주택은 5년 이내 매도시 비과세로 알았는데 아니라고 해서 세금이 7천만원 가량 나온다고 합니다 상속 주택이라 당시 취득가 액이 낮아 시세차익 2억5천만 정도 나는데 실제 전세가 들어 있어 전세가 제외하면 받는 2천만원 정도 돈이 뿐이 안 됩니다 세금을 줄 일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까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상속주택 취득 후 일반주택 취득이므로 상속주택에 대한 비과세는 불가능하나, 중과세 되지 않고 일반세율로 과세됩니다. 일시적 2주택 비과세 등 아무 세제혜택도 받지 못하고, 시세차익 2.5억원이면 일반세율로 계산해도 7천만원 정도의 양도소득세가 예상됩니다. 언급하신 내용만으로는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내용이 별로 없어 보입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