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30

종합소득세,세금신고 관련 꼭 부탁드려요 작년에 부모님과 알아보다 결국은 못했습니다 좋은답변 꼭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부모님께서 각각 명의로 집 1채씩 보유중이십니다. 1채는 살고 계시고, 나머지 1채는 월세(월 60만)를 주고 계시는 상황입니다. 월세받는것에 대해서 종합소득세 신고 세금 처리를 안하신것같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를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또한, 종합소득세 신고시 종합과세, 분리과세로 나눠서 신고가 가능하던데...현 상황으로는 어떤쪽으로 해야 좋을까요?현재 부모님께서는 수입이 근로소득 = 연 1,800만원 기타소득 = 연 3,920만원 (공무원연금 3,200 / 월세 720)입니다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유안 목정우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주택임대소득의 경우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시 다른 종합소득(근로소득, 연금소득 등)과 함께 신고하셔야 합니다. 연 2천만원 이하의 주택임대소득의 경우 종합과세 / 분리과세 선택할 수 있으나, 현재 정보만으로 어떤 방법이 유리할지 판단하기란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추후 미신고에 대한 안내가 나올가능성이 높으니, 지금이라도 신고를 진행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