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9

지방주택 공시지가 3억이하 양도세 문의

조정 지역 지방 (천안시 OO동 ) 아파트 매도 양도세를 비과세 문의 거주 주택 아파트 A 천안 준공 : 2014,12월/기준시가:3억3천 주거용 오피스텔 B 천안 준공 : 2018,6월 기준시가:2억5천​(건물1억8천,토지7천) 1. 금번 개정된 법으로 내년에 천안시 소재 주거형 오피스텔 B 농어촌 주택 양도소득세 과세특례 해당하는지? 2. 조정지역이 풀리면 대상이 되는지? 천안시라 안되는건지? 3. 현재 거주주택 A 매도시 양도세 비과세 적용 방법?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방법 뿐인지?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1~2. 농어촌주택에 해당하라면 읍/면지역에 소재하거나 세법에서 열거된 인구 20만명 이하의 특정한 시에 소재해야 합니다 천안은 이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농어촌주택 요건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농어촌주택은 아래의 요건에 해당해야 합니다. 1) 농어촌주택 취득 당시 읍/면 지역에 소재하거나 아래의 인구 20만명 이하의 시의 동 지역에 소재해야 합니다. ● 충청북도 : 제천시 ● 충청남도 : 계룡시, 공주시, 논산시, 보령시, 당진시, 서산시 ● 강원도 : 동해시, 삼척시, 속초시,태백시 ● 전라북도 : 김제시, 남원시, 정읍시 ● 전라남도 : 광양시, 나주시 ● 경상북도 : 김천시, 문경시, 상주시, 안동시, 영주시, 영천시 ● 경상남도 : 밀양시, 사천시, 통영시 ● 제주도 : 서귀포시 ​2) 대지면적이 660제곱미터 이내이어야 합니다. 단, 21.01.01 이후 양도분부터 대지면적 요건 없습니다. 3) 주택 및 이에 딸린 토지의 가액(기준시가)의 합계액이 해당주택의 취득당시 3억원(한옥은 4억원)이하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한옥이란 주요 구조가 기둥, 보 및 한식지붕틀로 된 목구조로서 우리나라 전통양식이 반영된 건축물을 말합니다. 농어촌주택 과세특례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과거 제가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cta_moonyh/222459142184 3.기재해주신 것처럼 A와 B주택을 보유하면서 A거주주택을 비과세 받기 위해서는 B주택을 주택임대사업자로 등록한 이후 A주택을 거주주택 비과세 특례를 적용받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