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5

가족간아파트매매 가능할까요??

어머니아파트를 저희가 매수하려합니다최근시세는12억5천이나 집값이 하락해 10억5천에 매매내놨으나 팔리지않고있습니다 저희가17년도에 어머님께 3억3천정도빌려드렸는데 차용증과이자받은 통장있습니다 그럼이금액제하고 저희가 9억5천에매수하면이금액제하고 6억2천을드려야되는데 계약금만드리고 저희가 전세 5억을내서 계약할수있나요?? 저희이름으로 전세내려면 잔금다치루고 등기를해야가능할까요??
1개의 전문가 답변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당신의 자산 코디네이터 이상웅 세무사 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가족간 저가매매, 교환 등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저가매매 관련하여 작성한 칼럼, 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6214596Q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424421830 https://blog.naver.com/highyes_tax/222337935363 [유의사항] 가족간 매매거래는 실거래가신고, 자금조달계획서를 및 조세회피 가능성이 높아 제3자간 거래와는 다르게 별도로 관리되는 거래로서 자금출처조사 등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는 매매가액 설정과 자금마련 등의 법적인 문제보다 실무적인 경험이 더 중요한 컨설팅입니다. 매매거래 후 지자체 및 세무서에서 소명요청이 오게되어 소명대응을 위한 구체적이고 꼼꼼한 입증자료를 준비와 법적근거가 필요합니다. 1. 가족간 매매의 경우 자금출처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인간 차용의 경우 관련 판레에 의하여 부인될 가능성이 있으며, 차용을 활용하려는 경우 사실관계에 따라 최대한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안 모색하여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굳이 차용을 활용하지 않더라도 다른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여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2. 정확하게 문의주시는 내용이 이해는 되지 않습니다만, 만약 매매대금의 계약금만 지급한 상태에서 매수자가 제3자에게 전세계약을 할 수 있는지 문의하시는 것이라면 소유권이전이 되기 전이므로 불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내용의 경우 다른 방식으로 매매거래 가능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가족간 매매거래는 큰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는 거래인만큼 리스크가 높은 거래로서 검토해야할 쟁점사항이 많은 컨설팅입니다. 상담을 통하여 추가적인 사실관계 여쭤보고 상황에 맞는 가장 좋은 방안 안내, 거래가액 설정 등과 등기부터 감정평가, 신고, 사후관리까지 모든 진행 절차 대행 해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답변은 질문에 기재된 내용만을 참고하여 현행 세법을 기준으로 제공되는 간단한 답변으로 세무대리 업무가 아닙니다.
택슬리 및 답변을 한 전문가에게 법적 책임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제 업무를 진행하실 때, 반드시 개별 전문가와 상세 내역을 검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나도 질문하기
channelTalk-icon